기록하는 투자자

돈과 세상에 대한 감사함, "돈이란 무엇인가" 본문

테크와 분석하는 투자

돈과 세상에 대한 감사함, "돈이란 무엇인가"

기록하는 투자자 컨티뉴언 2020. 3. 7. 05:02
728x90
반응형

<돈에 대한 생각>

- 요즘 돈 생각이 많아졌다.

- 이번년도 나의 돈에 대한 목표는 겸손함과 인내심이다.

- 세상과 돈, 사람 앞에서 겸손하자. 책과 사람과 함께 한다.

 

돈이란 무엇인가
국내도서
저자 : 이즈미 마사토 / 장현주역
출판 : 오리진하우스 2017.11.15
상세보기

과거에 읽었던 책 중에 읽지 않으려던 책 중에 하나가 있습니다.

바로 "돈이란 무엇인가" 라는 책입니다.

책의 부제는 궁극의 사치를 향한 7가지 돈의 교양이라 칭합니다.

 

012345678910111213

책의 부제를 보자마자 책을 읽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이 들면서 거부감이 들었습니다.

그러면서 동시에 들었던 생각은 책에 대한 편식이었습니다. 

내가 평소에 읽지 않았고 편식을 했던 책들을 고려해보면 대부분 저의 성향이나 가치관과 다른 책들, 아니면 저의 짧은 생각이 미치지 못한 좋은 책들도 많았습니다.

그렇게 저는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발로 차면서 살아왔습니다.

이렇게 여러가지 생각이 들면서 저는 이번에는 그러지 말아야겠다고 생각하면서 도서관을 가서 책을 아무생각하지 않고 바로 빌렸습니다.

주말마다 하는 독서모임에서 이 책을 통해서 토론을 준비하면서 책을 읽었습니다.

역시나, 저는 이번에 이렇게 또 한 번 배우게 되었습니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마치 돈에 대한 학습지와 같다는 것입니다.

돈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자신이 현재 얼마나 갖고 있고, 얼마나 지출하고 있고, 얼만큼 벌 수 있는지에 대해서 철저하게 계산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자기자신이고 우리는 스스로를 돌봐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스스로의 경제활동에 대해서는 너무나도 주관적이고, 본질을 깨달으려하지 않습니다.

배움이란 그저 누군가를 위한 학습이 아닙니다. 첫번째로는 자기 자신의 성장을 위한 강력한 동기부여가 되는 행동입니다.

자신의 성장을 통해 세상을 성장시키겠다는 무한한 꿈을 꾸는 것이 현실적이고 객관적인 꿈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꿈에는 다양한 것들이 필요한데, 크게 행동입니다.

행동에는 좋은 습관이 필요하고, 좋은 생각이 필요하며,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고, 신념과 생각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것들을 좀 더 구체화시키면 돈에 대한 행동도 필요합니다.

여기서 오해할 수 있는 것이 있을텐데, 돈에 대해서 행동을 한다고 하면 무턱대고 돈을 지출하는 것만 생각합니다.

혹은 돈을 더 많이 버는 방법만 생각할 수 있습니다.

중요합니다만, 다른 중요한 지표는 돈에 대한 평가와 자신의 경제상황을 평가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내가 지금 100만원밖에 못 벌고 있으니 현실을 욕하고 도피할 것이 아니라 내가 지금 100만원을 갖고 어떻게 살아야하고 이 100만원을 어떻게 증대시킬 수 있을지, 100만원을 어떻게 굴려야할 지 생각하고 행동해야 합니다.

세상과, 타인과 돈을 갖고 비교하면 끝이 없습니다.

100만원 갖고 있는 사람이 100만 천원갖고 있는 사람과 비교하면 기분이 나쁠까요? 안 나쁠 것입니다.

하지만 101만원갖고 있는 사람과 똑같이 일을 하고 있다면 기분이 나쁠 수도 있습니다. 상황이 바뀌었기 때문이죠.

중요한 것은 상황을 바꿀 수 없다면 내가 바꿀 수 있는 상황을 찾아보는 것입니다.

회사에서 주는 돈, 내가 벌 수 있는 돈, 내가 쓰고 있는 돈, 내가 불릴 수 있는 돈, 내가 모을 수 있는 돈, 돈에 대한 지표들을 정리하여 자신에 대한 객관적이고 냉철한 평가가 필요합니다.

자아성찰이 인간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요소라고 합니다.

자아성찰은 한 번에 오지 않습니다. 자신의 현 모습을 볼 줄 알아야합니다.

자신의 과거를 통해 반성을 하는 것도 중요하고, 자신의 미래를 꿈꾸며 현재를 노력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인생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선택지가 있기에 살만하고 재밌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현재에 있어서 돈에 대한 자신이 생각하는 가치관과 교양, 자신의 돈에 대한 평가를 통해 돈의 본질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