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하는 투자자

비즈니스 경험과 기술을 함께, <비즈니스 머신러닝> 본문

기술과 세상읽기

비즈니스 경험과 기술을 함께, <비즈니스 머신러닝>

기록하는 투자자 컨티뉴언 2021. 2. 20. 22:38
728x90
반응형

이번에 함께 봐볼 책은 한빛미디어의 <비즈니스 머신러닝> 입니다.

먼저 결론부터 말씀드리죠.

이 책은 최소 3번은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이 책은 얇습니다.

이 책은 초중급자에게 '필요한' 책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책에 대해 말해보겠습니다.

먼저 표지부터보면 책의 원제목과 간단한 부제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책의 옮긴이가 3명이나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모두들 IT와 AI관련하여 공부와 경험을 5년 이상 쌓으신 분들께서 책을 옮겨주셨습니다.

아까 말씀드렸듯이 책은 얇지만 반드시 3번이상 읽어보라고 한 이유입니다.

'경험'이 녹아들어있습니다.

그리고 그 경험에 우리가 알아야 될 '이론'에 대해 맥락에 맞게 설명되어있습니다.

책에 대한 소개도 간단히 보면 머신러닝에 대해서만 말하는 것이 아닌 실제 프로젝트 수행을 하는 경우에 상황을 펼쳐주시고 어떻게 어떤 기술로 대응해야 될지 운을 띄워주고 있습니다.

기술책이 이해하기 어려운 점은 이론과 실제가 동떨어져있는 느낌을 받기 때문입니다.

이 책의 특장점이 여기서 나옵니다.

경험을 그대로 책에 옮겼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마치 대선배가 신기술에 대해서 경험과 함께 논리적으로 설명해주는 컨퍼런스에 온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경험을 이론에 녹여냈기 때문에 책이 재밌습니다.

모든 이론을 이해할 수 없어도 책 자체의 맥락흐름이 훌륭하기때문에 책이 잘 읽힙니다.

책의 내용을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시작부터 봐보면 특정 상황을 설정합니다.

우리가 머신러닝이라는 기술을 왜 배우냐를 생각해보는 것입니다.

결국에는 특정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함입니다.

일단 그 문제가 무엇인지는 모르지만 상황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는 상황을 바꿔야되는 것이기 때문에 기술이 필요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책의 특장점이 또 나오게 됩니다.

바로 상황설정입니다.

처음 무언가를 배울 때 어려운 점은 공감이 가질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계속해서 예제를 찾아보고 이해가기 쉬운 예시를 찾아서 자신에 적합하게 이해합니다.

이 책에서는 대표적인 상황을 6개정도 보여주면서 어떻게 머신러닝으로 상황에 대응하는지 보여줍니다.

또한 머신러닝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이며 알고리즘과 같은 다른 지식과 엮어서 추가적인 설명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저 또한 머신러닝에 대한 이론만을 배우다가 이러한 상황을 절차적으로 배움에 따라 빠르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이 책에서는 자연어처리와 딥러닝과 같은 부분에 대한 활용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얇은 책이지만 연관지어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을 함께 설명해주고 있어서 지식활용의 큰 그림을 볼 수 있습니다.

요약부분과 이론적인 용어를 어떤 상황에서 사용하는지 실생활에 대입해서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책 이름은 '비즈니스' 라고 했지만 결국에는 비즈니스는 돈과 연관되어 있고 돈은 우리 실생활과 연결되기 때문에 이 책이 필요한 이유가 될 것입니다.

 

신경망에 대해서 설명해주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서 초급자들이 바로 이해하는데는 무리가 있겠지만 산과 같은 큰 그림을 그리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결국에는 지식의 연장선으로 머신러닝과 딥러닝은 연결되고 딥러닝에서 활용되는 기술은 머신러닝에서 파생된 것이 있기때문입니다.

자신의 지식을 확장시키는데 아주 좋은 도구가 될 것입니다.

머신러닝을 활용하는데 예측을 위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예측은 데이터 기반으로 이뤄지고 데이터를 통해 보여집니다.

어떠한 현상을 바라봐야 될지 기술적인 전문용어로 설명을 해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책에서 볼 수 있는 특장점은 주석입니다.

소스코드만 있는 책들은 독학을 하는 경우 어렵습니다.

이 책에서는 코드를 실행시켜보는 것뿐만 아니라 코드를 읽으면서 흐름을 파악하고 주석과 함께 이해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소개드릴 부분은 거시적인 시선과 책에 대한 또 다른 소개입니다.

책에서 사용하는 기술은 AWS를 메인으로 활용합니다.

실제로 파이썬이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만으로 머신러닝을 이해하기는 어렵습니다.

기술이 발전하면서 이와 함께 기술을 더 쉽게 활용하는 것이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러면서 많은 도구들이 개발되었고 그 도구의 선두주자인 AWS의 서비스를 설명합니다.

이 책과 함께 AWS에 대해 큰 그림을 그려보는 것도 좋은 경험입니다.

실제로 회사에서도 AWS를 활용하고 있는 추세고 구글의 GCP와 함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책은 비즈니스를 위한 머신러닝 책이기도 하지만 IT에 대한 지식을 확장시켜주기도 하는 책입니다.

클라우드와 데이터베이스, 비즈니스 패턴,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도구의 활용 등 다양하게 생각하고 실제로 머신러닝 모델적용, 데이터 분석 측면에서도 배울 수 있기 때문에 다각도의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이 책을 기반으로 데이터  분석뿐만 아니라 머신러닝 엔지니어쪽의 지식을 확장시켜보는 기회가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7698667

 

비즈니스 머신러닝

비즈니스에 머신러닝 적용을 더 빠르게! 더 유연하게!머신러닝은 비즈니스 업무에 큰 이점을 제공한다. 이 책에서 제공하는 몇 가지 안내만으로 고액 컨설팅이나 복잡한 수식 없이 큰 성과를 거

book.naver.com

 

추가로 머신러닝 알고리즘에 대한 공부를 위한 링크를 올려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