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하는 투자자

빅데이터때문에 면접 떨어진 경험, 다들 있으신가요? 본문

기술과 세상읽기

빅데이터때문에 면접 떨어진 경험, 다들 있으신가요?

기록하는 투자자 컨티뉴언 2024. 4. 19. 10:51
728x90
반응형

 

 

🤔빅데이터때문에 면접 떨어진 경험, 다들 있으신가요?

📌스몰데이터와 빅데이터? 나는 뭘 느끼고 배웠는가.

😇과거 빅데이터라는 단어가 한창 유행일 때 면접장에서 있던 일이예요. “XX씨 빅데이터 만져본 경험 말해주세요” 고민하다 저는 말했죠.

“하루에 10만건정도 처리된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 SQL을 활용하여 작업을 했습니다”, 면접관이 웃으면서 “우리는 하루에 1000만건인데 겨우 그정도예요?”


🤝그 이후에 위메프나 이랜드와 같이 대용량 사용자 데이터가 수집되는 이커머스 프로젝트를 진행할 기회를 얻어 ‘빅데이터’로 인해 어려움을 겪지 않았어요. 그리고나서 생각했죠. ‘빅데이터 경험이 없어서 면접에서 떨어지지 않기 어떻게 해야되지?’

🤔사실 개인이 빅데이터를 경험하기란 쉽지 않죠. 더군다나 빅데이터 활용경험을 물어보는 이유는 종합적으로 봤을 때 ‘대용량 트래픽 처리’ 와도 연결되기 때문에 학교나 비전공자가 겪기 어렵죠.

 

또 다른 방법은 대용량 트래픽 처리하는 인턴을 해야 하는데, 빅데이터를 다루는 회사에서도 인턴을 뽑는 추세가 더욱 줄어들고 있어요.

그 이후로 스몰데이터에 대해 얘기하는 책들을 찾아봤어요. 빅데이터에 집중하기 보다 데이터 자체에 집중하는 책들에서 인사이트를 찾아본거죠.

📚그 책들에서 말하는 요지는 비슷한데요.

결국에는 데이터를 발생시키는 것은 사람이고, 스몰데이터를 다각도로 분석하면 빅데이터는 크게 다르지 않다는거죠. 경험상 맞는 말이라고는 생각해요.


 

그런데 과연 이렇게 말하는게 면접에서까지 통할지는 미지수인거죠. 시간이 지날수록 다크데이터도 섞여있고 또 계속 발전되는 LLM과도 연결되기 때문에 어쩌면 더 빅데이터에 집중하는거라고도 생각되네요.

역시나 더 공부하고 경험해보면서 생각을 발전시켜야 할 듯 하네요. 그래야 변화하는 세상에서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을듯 합니다.

🤖아래 그림은 챗지피티한테 물어본 내용이예요. 

 

 

 

> 참고내용 '신입이 대규모 트래픽 처리경험 쌓기?'

https://youtu.be/b4Ro_2cK9V8

 

 

 

> 무료예시 대용량 데이터 '서울시 공공 데이터'

https://data.seoul.go.kr/dataList/OA-14979/S/1/datasetView.do

 

열린데이터광장 메인

데이터분류,데이터검색,데이터활용

data.seoul.go.kr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