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하는 투자자

인간과 돈의 심리, "현명한 투자자의 인문학" 본문

제대로 보는 도서리뷰

인간과 돈의 심리, "현명한 투자자의 인문학"

기록하는 투자자 컨티뉴언 2020. 3. 21. 10:39
728x90
반응형

 

최근에 돈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면서 어떻게 하면 돈을 지금보다 잘 벌 수 있을까라는 생각과 행동을 취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유튜브와 책의 도움을 많이 받으면서 지식을 쌓고 있는데 이런 삶이 꽤나 재밌습니다.

과거에는 돈에 대한 관심이 없어서 경제관련도서도 거들떠도 안 봤는데 돈에 대한 책이 이렇게 재밌을 줄 누가 알았겠습니까

아무튼 이번에 볼 책은 "현명한 투자자의 인문학" 입니다.

이 책을 본 이유는 투자에 대한 개략적인 것을 쉽게 보기 위함입니다.

세상에는 많은 투자자들이 있고 그 투자자들이 노력한 것들이 수없이 많죠.

물론 저 또한 그러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만 기존에 현인들이 했던 노력들과 그들이 서술한 책들에 대해서 포괄적으로 한 번 보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이 책을 선정해봤습니다.

 

01234567

 


"이 책을 읽고 나서 시간을 내어 책에 담긴 도전적인 생각들을 음미해 본다면, 투자를 완전히 새로운 시각으로 보게 될 것이다. 또 주식시장과 경제가 작동하는 방식을 더 선명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새로운 시각과 이해는 겉보기에 관련 없어 보이는 여러 학문 분야들에 담긴 핵심 진리에서 이끌어낸 것으로, 경제나 재무 분야 서적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과는 확연히 다를 것이다."

 

저 또한 이 책을 보면서 다른 투자책들, 경제학 도서와는 다른 느낌을 받았었습니다.

책의 제목을 봤을 때는 단순히 인문학 소리하는 구나 하면서 거들떠도 안 봤는데 책의 저자가 외국인이고, 투자지침서를 쓰기로 유명한 사람으로 투자라는 것을 위한 교양을 배우는 사람이기도 합니다.

책의 목차를 보면서 단순 인문학이 아님을 느꼈습니다.

정신과학, 물리학, 생물학, 사회학, 심리학, 철학, 문학, 수학, 최종적으로 의사결정이라는 대주제를 통해서 투자의 관점을 바라봅니다.

이렇게 다양한 관점으로 투자를 바라볼 수 있다는 것은 저에게 개인적으로 흥미로웠습니다.

투자를 한다는 것 자체가 저의 돈과 시간, 즉 제가 갖고 있는 어떤 유형과 무형의 것을 내건다는 것인데, 이러한 것을 교환할 때 저 또한 단 한가지의 지식으로 판단하고 결정하고 싶지는 않았습니다.

체계적이고 다양한 지식을 통해서 투자라는 것에 대한 통찰을 익히고 싶었던 찰나에 이 책의 목차와 앞의 내용, 추천사를 보면서 감명을 받게 되었습니다.

추천사 또한 피터 번스타인, 하워드 막스, 마이클 모부신 등 다양한 전문가들이 세밀하게 추천해주었습니다.

투자 또한 판단을 하게 되고 그 판단에는 다양한 조건들이 들어가기 때문에 이 책 또한 그러한 관점으로 쓰여지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투자라는 거대한 의사결정을 통해 우리는 얻기도 하고 잃기도 하는데, 도대체 그 이유는 이제까지 무엇이었고, 어떠한 시도와 어떠한 생각으로 인해 사람들이 실패하고 성공했는지에 대한 얘기를 풀어내고 있습니다.

 


"학문 간에 공통된 주제와 연결성을 갖는 사고를 알려주려고 노력했지만, 당신이 직접 주의 깊게 공부하고 심사숙고해 스스로 깨달아야 할 것들이 많을 것이다."

 

인생은 깨달음의 연속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투자 또한 인생의 일부이자 전부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깨달음이 필요합니다.

저 또한 이 책을 통해 지식의 연결성을 깨닫고 찾으려고 노력하였습니다. 물론 지금도 노력 중입니다.

연결성은 비단 투자뿐만 아니라 다양한 학문에도, 사회에도, 직장에서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어떤 요리를 만들더라도 다양한 재료를 갖고 어떻게 연결시키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 특정 한 메뉴에 따라 가게의 흥망성쇠가 갈라질 수 있기도 하죠.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다양한 연결성에 대해 주의깊게 살펴보고, 단편적인 생각을 재고하고, 오픈마인드와 깊은 생각을 통해 스스로의 투자생각을 채워야 합니다.

이러한 생각이 더 깊어져야 하는 이유는 이제까지 살아왔던 세상이 예전에도 그랬지만 더욱 빠르고 예상치 못하게 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과거에 페스트가 있었고 메르스, 사스 같은 질병이 있었지만, 지금 코로나처럼 강한 바이러스가 또 언제 퍼질지 우리는 알 수 없습니다.

우리가 더 건강해질려고 노력할 수록 이상하게 더 강한 바이러스도 나오게 됩니다.

하지만 우리는 항상 이겨낼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고 더 건강하고 더 부자가 될 수 있다는 희망을 갖고 있습니다.

인간으로서, 그리고 투자자로서, 우리가 현재 무엇을 투자하고 성공하고 실패하고 있는지에 대해 심사숙고하는 시간을 보내는데 이 책도 함께 하시길 바라며.

 


"망치만 가진 사람은 모든 문제가 못으로 보인다"

 

현명한 투자자의 인문학
국내도서
저자 : 로버트 해그스트롬(Robert G. Hagstrom) / 박성진역
출판 : 부크온 2017.07.14
상세보기

 

728x90
반응형